top of page

성남 시민의 박물관


1공단 근린공원은 과거 성남 제1공단이라는 부지의 역사에 기초하여 성남시민의 공원으로 진화했다. 동선 중심의 공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 공원에 시민들이 그늘에서 문화생활을 즐기며 지역주민과 소통할 수 있는 머무르는 평탄한 공원을 박물관 시설물 상부에 제안한다. 낮은 건축물과 분절된 매싱을 통하여 시민이 만든 공원이 중심이 되는 박물관으로 4면에서 박물관 옥상 공원으로 접근 가능한 시민이 산책하고 쉬는 건축물, 과거의 역사는 지하에 배치하고 현재와 미래를 사색할 수 있는 공간은 지상에 계획했다.

공원 안의 박물관
 

기존의 가파르게 구성된 지형을 완만하게 조정하고 매싱을 지형에 맞게 계단식으로 배치하여 공원이 중심이 되는 건축물을 제안한다. 매싱사이에 램프, 선큰, 옥외 공간을 유기적으로 연결되게 구상하였다. 대지 경사와 맞추어서 배치된 매싱은 스킵플로어가 구축되어 옥외 공간, 전지, 수장고의 공간을 시각적
으로 연결한다. 8m X 11.2m 구조로 만들어진 400m²의 4개의 매싱에 4개의 상설전시 그리고 3개의 수장고를 계획하였다. 박물관 최상부에 시민을 위한 공원을 배치하고 공원에 접한 공간에 커뮤니티 프로그램, 커뮤니티 하부 박물관 최저층에 수장고를 배치하여 Public to Private을 계획한다.

성격이 다른 4개의 옥외 쉼터


성격이 서로 다른 4개의 옥외공간을 계획하였다. 시설물 중심에 가장 크게 배치된 커뮤니티 프라자는 계절별 다양한 행사를 소화할 수 있도록 가변적으로 공간을 구상하였다. 나머지 3개의 공원은 동적인 마운드 플레이그라운드부터 정적으로 쉴 수 있는 쉐이드레스트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관람과 사색의 전시 시퀀스


하양식 동선으로 계획된 전시 동선은 +1M 로비에서 시작하여 -2M 상설전시 1과 2, -4.5M 상설전시 3과4를 관람하고 승강기로 퇴실한다.
수공간의 Immersive Introduction 램프로 전시를 시작하며 전시 사이 공간에 쉴 수 있는 옥외 공간 또는 영상 공간을 구축하였다.

대지위치 ㅣ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 희망로 475

대지면적 ㅣ 46,614.50m2
연면적  ㅣ 5,878.29m2

규모 ㅣ 지하 2층, 지상 2층

용도 ㅣ 문화 및 집회시설

발주처 ㅣ 성남시청

KakaoTalk_20241127_102424919.png
bottom of page